티스토리 뷰
목차
건강검진을 통해서 소변에 혈뇨나 단백질이 있다는 소견을 받고 여러 가지 검사를 해보지만 딱히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다면 의심해 볼 만한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호두까기 증후군(nutcracker syndrome)'입니다. 이름이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 오늘은 이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호두까기 증후군(nutcracker syndrome)의 정의
호두까기 증후군이란 왼쪽 신장에서 나오는 정맥이 복부대동맥과 상장간동맥이라고 하는 두 동맥 사이에서 끼어 혈뇨나 단백뇨를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왼쪽 신장에서 혈액이 순환하려면 정맥이 두 개의 동맥 사이를 지나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정맥이 약간 눌리게 되는데 이런 현상이 심하면 호두까기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호두까기 nutcracker란 호두를 깨는 집게 모양의 도구를 말합니다. 두 동맥이 집게모양을 만들고 그 사이에 왼쪽 신장에서 나오는 정맥이 눌리는 모양이 꼭 호두까기 집게 모양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일반적으로 체중이 적게 나가는 사람에게서 주로 잘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호두까기 증후군(nutcracker syndrome)의 증상
왼쪽 신장 정맥이 두 동맥 사이에 끼이게 되면서 압력이 상승하여 신장 속 실핏줄이 터지고 혈뇨와 옆구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간혹 신장에서 피가 잘 빠져나가지 못한다면 대동맥과 장동맥이 눌리게 되면서 혈액이 잘 흐르지 못해 신장이 부어오르면서 단백뇨, 피가 섞인 소변 등의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아랫배의 왼쪽에서 발생하는 통증이 특징적입니다. 이 통증은 종종 허리나 엉덩이로 퍼질 수 있으며, 심장부와 비슷한 통증이나 변형된 심장 통증으로 혼동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 장애도 나타날 수 있는데 호두까기 증후군(nutcracker syndrome)으로 인한 혈액 흐름 제한으로 인해 소화기계에 영양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 장애는 구토, 복부팽만, 소화불량, 식욕부진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요로 증상도 나타나는데 비장 정맥의 압박으로 인해 신장 및 요로기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뇨, 난류, 요도 축농증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비장 정맥 압박으로 인해 신장과 요로기관에서 혈액이 뒤로 흐르면 요 폐색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남성은 고환의 혈액 부족으로 인한 고환의 통증이나 여성의 경우 월경 이상과 같은 생식기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치료법
호두까기 증후군(nutcracker syndrome)은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거나 일상에 크게 지장을 주지 않는다면 추적 관찰을 통해 지켜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날씬한 사람에게 잘 나타나는 질환이므로 체중이 늘게 되면 자연스레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각하다면 다른 치료법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중 압박 해소 수술은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것은 대동맥과 비장 동맥 사이의 압박을 해소하기 위한 수술입니다. 이 수술은 대부분의 환자에게 효과적이며 증상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혈관 확장술의 방법도 있습니다. 혈관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혈관 확장술이나 스텐트 삽입이 수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혈관의 폭을 넓히고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장정맥의 혈관이 좁아져 있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또한 혈액순환 개선을 위한 약물 치료가 있습니다. 혈액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혈전 예방제 등의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전이 형성되어 혈액 흐름을 막을 경우 혈전을 제거하는 치료법도 있습니다. 호두까기 증후군(nutcracker syndrome)의 치료는 개인의 증상과 질병의 심각성에 따라서 결정되어야 하므로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통해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