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 <빠르게 실패하기> 출판사 서평
어느 날 여러분의 먼 친척 어른이 방금 돌아가셨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그분에 대해 거의 모릅니다. 가족들로부터 들은 바로는 그분이 조금 독특하다는 사실뿐입니다. 가깝게 지내지 않았지만 그분의 유언장에 여러분의 이름도 거론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유언을 확인하기 위해 변호사 사무실에 가게 됩니다. 놀랍게도 그 친척 어른은 꽤 부자였고 여러분은 앞으로 100억의 유산을 남겼습니다. 다만 유언에는 특별한 조건이 있었습니다. 생전에 그 친척 어른은 발명가였는데 가장 아끼는 발명품은 즐거움 측정기였습니다. 유언의 조건은 이 즐거움 측정기를 늘 손목에 차고 다니며 1년 동안 즐거움 지수가 100점 만점에 70점 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만약 70점 이하로 떨어질 경우 유산은 한 푼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이 유언을 받아들이지 않으실 분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이 1년 동안 즐거움을 잃지 않기 위해 할 일은 무엇인가요? 각자 생각하시는 일이 다르겠지만 아마도 여러분이 즐길 수 있는 일을 떠올리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즐기는 일을 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삶의 의욕을 떨어뜨릴 만한 일은 피하는데 단순하게 지금보다 행복해지려고 그러는 건 아닙니다. 즐기는 일을 할 때 더 똑똑해지기 때문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패턴이 있습니다. 바로 빠르게 실패하기입니다. 오늘은 <빠르게 실패하기>를 리뷰해 보겠습니다.
2. 줄거리
실패할까 봐 걱정되고 준비가 부족하다고 느껴지더라고라도 원하는 일이 이루어지게 만드는 방법을 전해드립니다.
첫 번째 방법,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실행하기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은 어떤 일을 새롭게 시작하기 전에 정보를 수집하고 거창한 계획을 세우느라 바쁩니다. 그리고 큰 성공만 추구하려고 하며 그러다 준비가 덜 되었거나 바쁘다는 핑계로 목표 삼은 일을 시작할 수 없다고 합리화합니다. 그렇게 목표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그와 반대로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계획을 세우는 데 시간을 쓰기보다 행동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그러다 보면 새로운 것을 시도하면서 발생하는 실수를 통해 예상치 못한 경험과 기회로 이익을 얻게 됩니다. 신기하게도 문제 해결을 위한 도전을 하면서 자신들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을 곧바로 행동으로 옮기다 보니 결과적으로 성공에 이르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어떤 일을 할 때 여러분이 즐거움을 느끼는지 알려면 일단 해봐야 합니다. 여러분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보람을 느끼게 하는 일이 무엇인지 적어보면서 하나씩 실행해 보면 됩니다. 두 번째 방법, 과감하고 빠르게 실패하기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실패를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빠르게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최대한 빨리 실패를 없애버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성공한 이들은 어떤 것이든 배우고 이것을 터득하는 최선의 방법이 가능한 한 빨리 실패하는 것이라는 걸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멋진 예술 작품, 훌륭한 연기 또는 창의적인 비즈니스에서도 이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완벽하게 형성된 것 같은 것들도 알고 보면 수백 번의 실수와 실패로 일궈낸 것들 이란 뜻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실패를 다르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이 원하던 대로 흘러가지 않을 때 실패라는 단어를 재정의함으로 느끼는 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계획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 더 배워야 할 필요성을 느끼는 것, 제품을 테스트하는 것,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필요한지 찾아내는 것, 탐험하는 것, 실험하는 것, 잘못 알고 있었음을 깨닫는 것, 그게 최선의 방법이 아니었음을 배우는 것 시장에 대한 리서치를 좀 더 해보는 것 실수한다고 큰일 나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실패를 피하려는 삶이 여러분을 구속할 것 입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경험과 성장에 대한 기회를 차단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실패하면 실망할지 모르지만 시도조차 하지 않은 것은 불행한 삶이라는 것을 기억합시다. 세 번째 방법 저항의 속성에 맞서기입니다. 익숙함과 확실성을 추구하고 위험과 불확실성을 멀리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익숙함에서 멀어지면 인간은 두려움을 느낍니다. 두려움은 우리를 제자리에 가만히 있도록 붙들어 놓기 마련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삶을 제대로 살지 못하도록 괴롭히는 저항의 힘입니다. 저항은 의심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갖게 만들고 우리가 뭔가 변화를 일으킬 때마다 그 일을 하지 말라고 설득하기도 합니다. 저항에 휘말리면 해야 할 일들이 쌓여갑니다. 반면 저항을 무시하고 행동하면 매일매일 조금씩 할 일들을 해나가게 됩니다. 다양하고 폭넓은 삶을 살기 원한다면 하지 말라는 저항의 메시지를 인지하더라도 행동을 취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째, 할 일을 하기 싫어서 자꾸 미루게 된다면 기분을 움직이는 작은 행동을 해보기. 둘째 오늘 하나만 하기입니다. 언젠간 해야지라고 생각했던 일들을 오늘 당장 하나씩 해보는 것입니다.
3. 나의 감상평
실패라는 단어는 늘 우리에게 두려움의 존재입니다. 그런데 하물며 빠르게 실패하라? 무슨 일이든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라는 것이 교과서 내용이었는데 빠르게 실패하라니 참 아이러니처럼 느껴졌습니다. 책을 읽다 보니 빠르게 실패하라는 말은 중도 포기하라는 말과는 다른 뜻이란 걸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실패가 두려워 매사가 조심스러우며 그래서 머뭇거리다 결국 도전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전을 하지 않으면 성공이 없는 것이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성공과 행복의 답은 대단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작은 행동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삶을 즐거움으로 채워나가고 가능한 한 빨리 어떤 일이든 해보고 실패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계획을 세우는 일에 집착하지 말고 일단 시도해 보며매일 꾸준히 변화를 위한 행동을 하다 보면 어느새 여러분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해 있을 거라 예상됩니다. 지금부터 빠르게 실패하기 즉 무엇이든 즐거운 일을 도전하기 시작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