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책 소개
이 책은 흔한 자기 계발서처럼 보이지만 색다른 점이 있습니다. 무엇인가를 해내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여러 가지 습관이나 루틴 같은 것을 정해놓고 그것을 의지를 가지고 실행하라 ' 이런 관점인데 이 책은 그런 의지의 관점이 아니라 ' 우리 신체 중 뇌의 비밀 그것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믿음을 갖게 된다면 무엇인가를 해낼 수 있다 ' 는 관점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흔히 보던 자기 계발서와 색다르게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이 책은 처음부터 읽는 것보다는 끝에 있는 15장을 먼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저자들이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려면 이 저자들의 사례 경험 예시를 먼저 보고 책을 읽는 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사례와 경험이 아주 재밌습니다. 그래서 15장을 먼저 읽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책의 앞부분부터 천천히 읽는다면 이 책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훨씬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 내용 요약
결국 해내려면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RAS 설정, 내가 이루고 싶은 것 그것을 내 RAS에 각인시켜야 합니다. RAS는 우리 뇌에 존재하는 일종의 망상 신경계인데, 우리 뇌는 1초에 4억 비트의 정보를 처리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RAS는 일종의 주의 필터로 불필요한 것을 무려 99.9999%는 다 버리고 4억 비트 중에 2천 비트만 우리의 의식에 전달한다고 합니다. 한 가지를 예를 들어 보면 우리는 종종 통화를 하며 운전을 할 때 통화 내용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목적지에 도착해 있고 여기까지 어떻게 운전을 해서 왔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 뇌에서 그냥 자동 운전을 하게 지시한 것입니다. RAS에서 다 처리해 버리고 그 과정에서 다른 차량이 갑자기 돌출을 한다거나 그런 특별한 정보만 우리의 의식에 넘겨주는 현상인데, 이것은 나의 RAS에 나의 관심사만 각인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RAS의 특징에 기반하여 우리의 RAS에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각인을 시켜놓습니다. 그러면 RAS에서 자동적으로 내가 해내고 싶은 것에 관해서 정보를 탐색하고 성취하도록 도와주므로 저자는 RAS를 '우리 뇌의 소원 성취 메커니즘이다' 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한 건 의지력이 아니라 RAS 각인을 잘 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 무엇인가를 이루겠다' 하면 습관적으로 그걸 어떻게 할지 '어떻게 '에 집중을 합니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들은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을 어떻게 하나' 가 아니라 '내가 무엇을 이루고 싶은가' 에 집중 하라고 이야기 합니다. 어떻게는 누가? 바로 RAS에서 알아서 해준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목표를 잘게 쪼개고 데드라인을 정해야 합니다. RAS를 잘 작동시키려면 목표를 설정한 후 그 목표를 잘게 나누면 중간중간 성취감을 계속 느껴 한걸음 더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그 잘게 나눈 일을 언제까지 할 것인가 데드라인을 정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RAS가 더 잘 작동하고 강화됩니다. 그리고 시각화 기법과 확언의 힘이 필요한데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가를 손글씨로 쓰는 것은 시각화 기법이자 각인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확언의 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건 RAS를 강화하는 것이고 이게 강화되려면 부정적 신경회로로 새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우리 뇌에 온갖 그물망 같은 구조에서 부정적 신호를 보내는 그런 것들을 방어해야 합니다. 주변을 무시하는 것도 이와 동일한 맥락이라 볼 수 있습니다.
3. 리뷰
얼핏 보면 우리가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 같아 보이지만 저자는 RAS라는 뇌의 망상 신경계를 접목시키는 신선한 방식으로 우리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만 보게 하고 원하는 것만 기억하는 우리의 뇌 RAS! 결국 우리가 성공하기 위해서 꼭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책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어떻게' 가 아닌 '무엇을'에 집중할 것, 시각화의 중요성, 목표 설정보다 더 중요한 데드라인 설정, 반드시 해낼 수 있다는 확언의 힘을 배우게 됩니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혹은 말로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만 실천은 결코 아무나 할 수 없던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이 책이 실천으로 나가기 위한 소중한 한 걸음이 되기를 바라봅니다.